한국웃음요가학교[웃어라! 그러면, 세상이 함께 웃을것이다]
 







제목 웃음요가 Leader의 커리큘럼에 대하여...
글쓴이 관리자 등록일 2009.02.02 17:10
안녕하세요?
김미방 선생님 *^^*
 
  우선 웃음요가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데로 교육과정은 최소한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무슨주제든, 무슨과정이던지간에 오랜세월의 경험과 노하우가 단 며칠에 습득될수 있다거나 가르칠수 있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우리는 2일의 기본교육을 통해서 웃음요가 Leader로서 갖춰야할  기본철학과 가치 그리고 기본적인 기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은 웃음요가 창시자인 인도의 마단 카타리아 박사님의 웃음요가 리더 교육프로그램에 공식적으로 통일된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좀더 참고로 말씀드리지만 정통요가에서 수련하는 아사나(좌법),프라나야먀(호흡법),명상의 모든기법을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요가를 한번도 해보지 못한 분들도 웃음요가를 배우고 가르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안내에도 나온것처럼 2일교육을 마친후에 현장실습을 통하여 웃음요가와 웃음클럽을 먼저 진행하고 있는 분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습득하게 될 것입니다.  저는 웃음요가를 배우고 실천하는 수련생들에게 이런 말씀을 드리곤 합니다. "경험이 여러분의 훌륭한 스승이 될 것입니다."
 
  웃음치료라는 영역에 계시는 많은 분들이 짧고 긴 시간동안에 걸쳐서 교육을 받았지만 그것을 제대로 활용하는 분이 있는가 하면, 계속 무엇인가를 배우고만 있는 분들을 우리는 만나게 됩니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라는 말처럼 우리는 무엇을 배우고 가르칠때 항상 부족하고 더 많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소중한 가치와 가르침들은 책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실천적인 행동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면에서 외람되지만 저의 작은노력과 실천의 경험이 웃음요가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 간절합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저의 어머니도 49세의 나이에 뇌종양으로 이세상을 떠나셨습니다. 저는 처음에 웃음요가를 배우러 인도를 가기전에 이런 생각을 하였습니다. '아픈사람들에게 웃음이 그토록 좋다면, 암도 예방하고 치유할 수 있다면, 아프지 않는 사람들이 평소에 웃고 살아간다면 얼마나 좋을까?'하고 말입니다. 다행이 제가 갈망하는 것을 웃음요가를 통하여 얻을 수 있었습니다.  모두에게 적합한 방법은 아마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의 경험에 비춰서 생각해 볼때 웃음요가는  이 세상에 만연한 부정적인 생각과 가치를 파괴하고 영성을 촉진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물질의 가치가 정신과 영적인 가치보다 크게 보이는 세상에 놓여져 있는것 같습니다.  우리사는 세상에 크고작은 긴장과 미움이 사라지고 서로 더 많이 사랑하고 웃으며 살아가는  평화로운 세상을 꿈꾸며 부족한 답변을 마칠까 합니다. 좀 더 궁금하신 내용이 계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한국웃음요가학교 대표 올림.
 
 덧글0개
100자 이하로 작성해 주세요.

사업자등록번호 : 409-19-62995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문병교
주소 :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585-4 신사플라자 404호
Email : laughteryoga@hanmail.net  |  Mobile : 011-633-7362